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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작 전 Unreal이란 무엇일가요?

c++등을 간단히 알아보며 Unreal을 준비했는데 
Unreal이 무엇인지는 생각해보지 않았네요

 

에픽 게임즈에서 개발한 게임 엔진입니다.

고품질의 3D그래픽과 물리엔진을 제공해주며,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할수 있게해주는 엔진! 입니다.

 

그러면 게임엔진은 무엇일까요?

 

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입니다.

게임 엔진은 게임의 그래픽, 물리,오디오 ,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여 개발자가

효율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.!

 

만약 이게 없다면 게임 개발자는

그래픽 , 물리, AI, 사운드등 모든 기능을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해야 했을 겁니다.

시간적으로 체력적으로도 힘들겁니다. 

 

 

Unreal 엔진의 주요 기능을 알아봅시다.

1.고급 그래픽 및 렌더링

언리얼 엔진은 사실적인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강력한!! 기능을 제공합니다

 

 

2. 블루프린트 시각 스크립팅

프로그래밍 지식이 없는 개발자도 쉽게 게임 로직을 구현할 수 있도록 도와주는 시각적 스크립팅 시스템입니다. 노드를 드래그 앤 드롭하여 기능을 구성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엔진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,

다른 게임 엔진과 비교할 때 언리얼 엔진의 강점으로 평가받습니다

코드로만 구현하는게아닌 시작적으로 스크립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즉 속도도 빠르고 좀더 쉽게 구현 가능해진다고 알고있습니다.

 

즉 비전문가 친화적이란 것이죠 복잡한 로직을 직관적으로 구성할 수있다

간단히 말하면 복잡하고 이해해야되는 코드를 좀더 쉽게 구현 할 수 있다.라고 생각합니다.

 

(다른 게임 엔진도 유사한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. )

 

 

 

 

3. 물리 및 파티클 시스템

사실적인 물리 시뮬레이션을 제공하여, 객체 간의 충돌, 중력, 마찰 등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
 

4. AI 

AI 로직이 구현 되어있습니다.

 

 

 

즉 중요한건 시각화가 매우 잘되어있고 비전문가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다는것 정도겠네요

 

 

그렇다면 

 

Unreal엔진의 장단점은 어떨까요??

 

장점부터 말하자면

 

고급 그래픽으로 AAA급 게임 개발에적합하며

블루프린트!! 쉽게 로직 구현 가능

장점은 많지만 다른 엔진들과 비교가 큰 것은 이 2개라 생각합니다.

 

단점은 없을 수 없죠

고급 그래픽인만큼 높은 시스템 요구사항을 요구합니다.

프로젝트 파일도 그만큼 크죠!!

 

그리고..

기능들이 많은만큼 배워야할 건 많습니다. 이건 사실 단점보다 장점이 더많아서 괜찮습니다.

 

 

Unreal엔진 으로 만든 게임들도 알아봐야죠

 

국내 게임은 아니지만 

Unreal5 로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준

검은 신화 오공

입니다.

 

출처 (언리얼 엔진 사이트 검은 신화 오공 인터) :

https://www.unrealengine.com/ko/developer-interviews/black-myth-wukong-wows-with-ue5-early-access-visuals

 

검은 신화 오공이 우리나라에서 잘알려진이유 중 하나는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해서 보여준 그래픽이라고 생각됩니다.

 

위의 

 

팀에서 즐겨 사용한 언리얼 엔진 5 기능이 있나요?

 

원용: 당연히 나나이트와 루멘입니다. UE5를 이야기할 때 저희 개발자들에게 가장 친숙한 두 가지 기능이죠. 이 두 가지 기능은 그래픽 퀄리티를 더욱 높일 뿐 아니라 아트 에셋을 제작할 때 효율성도 개선합니다.

나나이트는 환경을 제작할 때 퍼포먼스 최적화의 어려움을 크게 줄여줍니다. 그리고 루멘 덕분에 더 이상 라이트맵을 굽거나 포인트 라이트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의 연출이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. 루멘은 리얼타임 라이팅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했고, 이 덕분에 사실적인 라이팅을 구현하는 작업이 매우 빠르고 간편해졌습니다.

UE5 에디터의 퍼포먼스가 훨씬 뛰어나다는 점도 저희를 놀라게 만들었습니다. 셰이더 컴파일, 디스턴스 필드 생성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기타 작업의 지연시간이 훨씬 줄어들었습니다. 이제 새 리소스를 임포트하거나 셰이더를 수정하는 경우 편집에 어떤 영향을 줄지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. 그리고 앞서 언급한 대로 아트 에셋을 만드는 능률도 개선되었습니다.

 

 


 

위의 내용에서 나온 나나이트와 루멘의 정의는 이러합니다.

 

 

나나이트 (Nanite)
가상화된 지오메트리: 나나이트는 고해상도 모델을 실시간으로 사용 가능하게 해주는 기술입니다. 이를 통해 개발자는 매우 세밀한 디테일을 가진 아트 에셋을 사용할 수 있으며, 성능 저하 없이 복잡한 장면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퍼포먼스 최적화: 나나이트는 필요한 폴리곤 수를 자동으로 조정하여, 렌더링 성능을 극대화합니다. 이로 인해 아트 제작자들은 더 많은 디테일을 추가할 수 있게 됩니다.

 


루멘 (Lumen)
리얼타임 글로벌 일루미네이션: 루멘은 실시간으로 빛의 반사와 확산을 계산하여, 사실적인 조명 효과를 제공합니다. 개발자는 복잡한 라이트맵을 만들 필요 없이, 동적인 조명 환경을 쉽게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간편한 조명 설정: 루멘 덕분에 조명 설정이 훨씬 간단해졌으며, 다양한 환경에서 즉각적으로 결과를 확인할 수 있어 개발 효율성이 크게 향상됩니다.

 

검은 신화 오공은 언리얼 엔진 5 를 사용해서 그래픽 퀄리티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이 사용 예시중 하나겠네요

 

 

 

다음으로

 

네오 위즈의

P의 거짓

이 있습니다.

 

 

출처 : 

https://www.unrealengine.com/ko/developer-interviews/lies-of-p-takes-inspiration-from-pinocchio-french-history-and-marries-them-with-soulslike-combat

 

P의 거짓 개발에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?

 

라운드8 스튜디오: 라운드8 스튜디오에는 이전 작품에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 개발자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. 이러한 경험은 개발 팀이 엔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되었습니다.

언리얼 엔진은 게임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인기가 있다는 점도 선택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. 방대한 커뮤니티와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어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필요한 정보와 지원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. 콘솔을 포함하여 여러 플랫폼과 호환된다는 점도 장점이었습니다. 접근성이 더 확대되어 더 많은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제공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.

그래픽의 관점에서 언리얼 엔진은 P의 거짓을 저희가 원하는 미학과 퀄리티로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특히 적합했습니다. 또한, 언리얼 엔진은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구현한 후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개발하는 라운드8 스튜디오의 프로덕션 스타일과도 잘 맞았습니다. 언리얼 엔진에 블루프린트가 포함되면서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시스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되어 개발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었습니다.

 

 


 

여기서도 그래픽 이야기가 나오지만 블루프린트를  사용해서 게임 개발 프로세스가 간소화 시켰다라고 나와있습니다.

 

두 게임 말고도 많은 게임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서 재밌는 게임들을 제작 해주셨습니다.

 

요약 :

유명한 게임들도 게임엔진을 사용해서 만든 만큼 게임엔진의 중요도가 매우 크다